봄철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면서 안타까운 산불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강원도 산불로 인해 주택 478채가 불에 타고 이재민이 800여 명이나 발생하였고 산불의 피해가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봄철 산불이 발생했을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산불을 발견했을 경우!
①발견 즉시 산림청, 소방서, 경찰서에 신고합니다.
②산불 발생 지역에서 멀리 떨어진 논, 밭, 공터 등 안전지대로 신속히 대피합니다.
③산불로 위험에 처했을 경우, 바람을 등지고 주변의 낙엽, 나뭇가지 등 연소물질을 신속히 제거한 후소방서, 경찰서 등에 신고한 후 낮은 자세로 옆드려 구조를 기다립니다.
둘째, 산불이 주택가로 확산될 경우!
①불씨가 옮겨 붙지 못하도록 집 주위에 물을 뿌린 뒤, 문과 창문을 닫고 폭발성과 인화성이 높은 가스통, 휘발성 가연물질 등은 제거합니다.
②산불이 발생한 산과 가까운 지역의 주민은 안전한 곳으로 신속히 대피합니다.
③산에서 멀리 떨어진 논, 밭, 공터, 학교 등 안전한 장소로 대피합니다.
④대피하지 않은 분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변에 위험상황을 알립니다.
⑤산불상황을 알리는 재난방송 등에 집중해서 들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산불이 계속 번질 경우!
①바람이 불어가는 쪽으로 번지게 되므로, 바람 방향을 감안하여 산불의 진행경로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②불이 지나가 타버린 장소, 낮은 장소, 도로, 바위 뒤 등의 대피 장소로 신속히 대피하고
산불보다 높은 장소는 피하고 불길로부터 멀리 떨어져야 합니다.
③대피할 시간적 여유가 없을 경우 낮은 지역을 찾아 낙엽이나 나뭇가지 등을주위에서 제거한 후 낮은 자세로 엎드립니다.
우리나라는 국토의 약 70%가 산지로 되어 있어 건조기에는 강한 계절풍이 겹쳐 산불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산불 발생 시 막대한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국민행동요령을 반드시 숙지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